생활정보

SM5 2012년형 LPG 자동차 연료 필터 자가 교체

우승리 2022. 6. 17. 20:19


SM5 2012년 LPG 모델의 연료필터를 교체 했습니다. LPG 탱크 쪽 부품이다 보니 안전에 유의 해야하는데요. 부품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작업도 복잡하지 않아 안전에 유의한다면 충분히 자가 정비가 가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SM5 2012년형 LPG 모델에는 연료 탱크에 인렛필터라는 것과 연료필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렛필터는 가스 충전 시 필터링해주는 부분입니다.

 

인렛필터



연료 필터 부품은 정품도 저렴합니다. 필터 5000원, 오링 1760원입니다. 주문할 때 둘 다 구매해야합니다.

 


LPG 탱크 모습입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저는 시동을 걸었다가 LPG off로 시동을 껐습니다.


커버를 열면 왼쪽운 주입구 쪽 벨브이고 오른쪽은 엔진으로 나가는 배기(?) 쪽 벨브입니다. 작업을 위해 둘다 잠궈줍니다.


이제 연료필터가 있는 오른쪽 커버의 볼트를 풉니다. 10mm 복스로 풀어줍니다.


커버를 열면 다시 연료필터를 감싸고 있는 캡이 있습니다. 이거는 8mm 복스로 풀어줍니다. 주의할 점은 볼트가 빠지지 않도록 조심히 빼야하고 안에 잔여 가스가 있기 때문에 살살 풀어주면서 가스가 다 빠지길 기다려야합니다. 저는 초반엔 가스가 별로 안 나왔는데 마지막 볼트를 푸는 순간 가스가 많이 나오더라구요.

 


커버를 열면 연료 필터가 보입니다. 탈거는 간단합니다. 손으로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신품 필터와 사용중이던 필터입니다. 교체한지가 오래되어 사용했던 필터는 상태가 안 좋네요.

 


연료필터 커버에 끼워져 있는 오링입니다. 고무링이 조금 손상되어 보이네요.


신품으로 교환해주고 역순으로 다시 조립합니다. 조립할 때 고무가 씹히지 않게 볼트를 잘 조여줍니다.

 

이번 자가정비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서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