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민팃으로 아이폰 중고 판매 시도 후기

우승리 2022. 2. 11. 22:08

 

아이폰을 민팃으로 중고 판매하려고 했던 후기를 써봅니다. 결과적으로는 민팃에 판매하지 않았는데요. 이유는 제 아이폰이 상태가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B등급이 나와서 인데요.

지난 번 판매 때와 달리 민팃 판매 철회 이유를 써보겠습니다.

 

지난글

 

민팃(Mintit) 중고 아이폰 판매 후기

오늘은 민팃이라는 중고폰 판매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후기를 작성합니다. 그동안 중고 판매는 대체로 당근마켓에서 했는데요. 당근 마켓에서 판매를 하면 적절한 중고 시세에 맞춰서 판매할 수

sosotale.tistory.com

 

지난 번 아이폰을 판매할 때는 가격도 나쁘지 않고 중고폰을 판매할 때에 따르는 시간적 노력, 스트레스 등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민팃에서 쓰던 핸드폰을 바로 판매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민팃 시세는 지난 번과 달리 좋지 않더군요. 민팃은 본래 S, A, B, C, D 등급의 5단계 체제로 등급을 매겨 중고폰을 매입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등급 단계가 4 단계로 바뀌었습니다.

 

민팃 시세 조회 결과

오늘자(2022년 2월 11일) 아이폰13 프로 256GB의 시세입니다. 보면 A등급과 B등급이 7만원 정도 차이나는 걸 확인할 수 있네요. 보통 기스가 없는 상태가 좋은 핸드폰을 판매하려는 분들은 본인 핸드폰이 외관 스크래치가 없어서 당연히 A등급을 받으려니 하고 민팃 ATM을 사용해보실텐데요.

 

보통 사용한지 6개월 ~ 1년 정도 이내의 핸드폰이 아니면 A등급을 받기 힘들 겁니다. 

이번에 민팃을 이용해 판매하려고 했던 아이폰 11 128GB를 검사한 결과입니다. A등급이 41만원 가격대였고 B등급이 34만원이었는데 제 폰은 34만원이 나왔습니다. 당근마켓에서는 대략 기스 없는 최상급 핸드폰이 38~42만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에 비해 더 낮은 가격이 나왔네요.

 

민팃 ATM을 여러 기계를 바꿔가며 측정해봤는데 결과는 똑같았습니다. 기계 유리판을 닦아보고 핸드폰도 다시 닦아 봤는데 계속 몸체에 스크래치가 있다고 잡혔습니다. 다만, 기계를 바꿔갈 때마다 쓰크래치 위치는 조금씩 다르게 나왔는데요. 어느 업자 분의 말을 들어보니 민팃 기계가 아이폰을 A등급으로 정하는 기준 중에 배터리 사용률도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90프로 이하이면 A등급이 나올 수가 없다고 하네요. 갤럭시 종류는 배터리 상태에 비해 가격이 잘 나오는 편인데 아이폰은 배터리를 교체하기가 쉽지 않아 배터리 효율이 90프로 이하가 되면 가격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실제로 중고폰 매입 업자 분들께 물어봐도 아이폰은 우선적으로 묻는게 외관과 배터리 효율 정도 입니다.

 

결국 저는 민팃으로 핸드폰을 판매하려다가 중고폰 매입 업자를 찾아 중고폰 매입 업자에게 핸드폰을 넘겼습니다. 가격은 조금 더 쳐줏셨네요. 민팃도 이익률을 극대화 하려는 이유인지 요즘엔 가격이 예전만큼 잘 쳐주는 것 같진 않습니다.

 

혹시 핸드폰 판매가 당장 급한 게 아니라면 중고폰 매입 업자를 찾아 보시는 것도 다른 대안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