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신차 구매 방법과 절차 자동차 결정 부터 등록까지 후기

우승리 2023. 3. 14. 10:57


구매할 자동차 선택
본인 필요에 맞는 자동차를 물색합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네이버, 다나와 등에서 본인이 사고자 하는 모델들의 트림과 옵션을 확인하고 예상 견적을 산출합니다.
견적을 확인하고 사려는 모델이 얼추 확정되었다면 자동차를 시승 및 확인해보기 위해 각 제조사 대리점에 찾아가 봅니다. 시승은 미리 예약을 해야하며 각 제조사 마다 예약 페이지를 제공하니 시승하고 싶은 경우 미리 확인하고 가야 시승이 가능합니다.

카마스터 & 카드 에이전시를 통한 구매 계약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모델이 확정되었다면 이제 최적의 사은품을 제공하는 카마스터 또는 카드 에이전시를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주어지는 혜택은 썬팅&블랙박스 등의 카마스터 제공 패키지와 카드사에서 주는 오토캐시백이 있습니다.
혜택에 대한 조건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직접 대리점 직원에게 연락해서 문의하는 방법, 다나와 자동차 견적 사이트에서 찾는 방법, 네이버 카페를 이용한 접촉 방법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카마스터는 공식 대리점 직원을 의미하고, 카드 에이전시는 카드사 중개 영업사원을 의미합니다. 카드 에이전시는 보통 오토캐시백 관련 처리를 하는데 본인이 자동차 영업 대리점 직원을 중개해주면서 카드사 마진과 영맨 소개 수수료 등을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카마스터도 마찬가지로 카드 에이전시를 중개해주기도 하는데요. 역시나 중간에 카마스터가 소개 수수료 같은 걸 받는 구조입니다.
이런 중간 수수료를 떼이고 싶지 않다면, 카마스터 따로 알아보고 오토캐시백 따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토캐시백의 경우 여러 업체가 있는데 카동 같은 업체가 그 예시 입니다.

패키지 or 캐시백 선택
카마스터가 제공하는 혜택은 여러 종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차패키지는 보통 썬팅, 블랙박스, PPF 등이 있고 카마스터 마다 제공하는 방법이나 패키지 구성이 다르게 됩니다. 제가 알아볼 당시 이런 구매 혜택은 금전으로 환산하면 대략 자동차 가격의 3프로 정도였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4천만원 짜리 자동차를 산다면 120만원의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자동차 계약
이제 신차 구매 혜택까지 카마스터와 조율 되었다면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계약은 카마스터가 직접 대면해서 작성하게 됩니다. 아니면 필요한 서류를 전달하여 계약하기도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계약금과 인도금 등의 모든 현금은 자동차 제조사 공식 가상계좌로 입금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일전에 반도차 수급 문제로 자동차 대기가 길었을 때 자동차를 싸게&빨리 출고시켜 준다며 영업사원 본인 개인 계좌로 돈을 받고 날으는 사건이 뉴스에 나온적이 있는데요. 꼭 주의해서 공식 계좌에 입금하시길 바랍니다. 차량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0만원 정도 계약금을 넣습니다. 해당 계약금은 계약 취소하는 경우 돌려받게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 됩니다.

썬팅&기타 옵션 선택
차량 계약이 완료된 후에는 보통 대기가 있을 수도 있고 대기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인기 있는 차종의 경우 대기 기간이 짧게는 3개월 부터 1년 넘게 대기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기간 동안 영업사원을 통해 신차 패키지를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본인이 하고 싶은 썬팅과 블랙박스 등을 선택해야합니다. 썬팅은 종류도 많고 농도에 따른 옵션도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 취향에 맞는 제품과 시공 업체를 선정합니다.

차량 출고&탁송
보통 차량 출고 후 바로 썬팅 업체로 탁송받아 썬팅 시공을 하기 때문에 출고 위치를 썬팅 업체로 합니다. 차량 출고 할 때 카마스터가 출고한다며 필요한 준비들을 알려줍니다. 오토캐시백을 진행하는 경우 카드사를 통해 카드사의 가상계좌를 받고 거기에 현금을 넣어 카드로 결제하는 구조입니다. 4000만원 짜리 차를 전액 현금으로 하나카드 오토캐시백을 이용해서 하기로 했다면 하나카드에서 발급해준 가상계좌에 4000만원을 입금하고 엽업사원이 알려주는 모바일결제 사이트에서 카드번호를 입력하고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기아자동차에서 차를 구매했는데 기이자동차 결제 링크를 영업사원이 알려주어서 거기에 카드번호를 입력하고 결제 했습니다.

보험 가입
자동차가 썬팅 업체로 탁송완료되면 언제 차를 수령해 갈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그럼 그 수령일에 맞춰 자동차 보험을 가입합니다. 자동차 번호가 나오기 전이라면 차대번호로 가입하면 되고 자동차 번호가 나온 상태라면 자동차 번호로 가입합니다. 자동차 등록은 영업사원을 통해 대리 등록이 가능하고 본인이 원한다면 직접 차를 받아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근데 본인이 직접하면 그만큼 시간을 들여야하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직접 등록 시 장점이라면 본인차량 번호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제
썬팅업체로 차가 탁송되면 썬팅업체에서 기본적인 검수를 해줍니다. 차를 시동 걸며 체크하는 업체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도장에 문제가 없는지 차 단차에 특별한 문제는 없는지 보는 것입니다. 문제 없다고 연락 받거나 본인이 직접 확인 했다면 인도금 결제를 합니다.

썬팅, 블랙박스 설치 완료
이제 썬팅 업체에서 썬팅과 블랙박스 등의 설치를 마쳤습니다. 등록 대행을 요청한 경우엔 본인이 원하는 배송 위치로 차를 보내주기도 하고 썬팅샵에서 직접 수령해 가실 수도 있고 옵션은 다양합니다.

자동차 등록
저는 처음 하게된 신차 출고라 직접 자동차등록을 하러 갔습니다. 차에는 임시번호판이 붙어 있고 보험은 차대번호로 가입된 상태였습니다. 각 시,군마다 대체로 자동차등록사업소가 있기 때문에 본인 주소지 행정 위치가 아니라 그냥 가까운 곳으로 가면 됩니다. 갈 때 필요한 서류는 세금계산서, 임시 운행 허가증, 자동차 제작증을 준비해가야 합니다. 가서 취등록세, 공채 비용등을 내고 번호판을 받습니다. 번호판 받을 때 한 10개 정도 번호를 뽑아서 선택하라고 알려줍니다. 이때 본인이 원하는 번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등록까지 마쳤다면 모든 신차 구매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안전운행 하시며 틈틈이 정비하시며 차를 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