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에버노트 대체 무료 프로그램 Joplin 소개

우승리 2021. 8. 5. 00:05

부지런한 기록러는 아니지만 어쩌다 보니 메모 프로그램, 앱을 여러개 사용중입니다. Notion, Evernote, Google Keep, Nirvana 등인데요. 각각의 특징이 다르다 보니 하나로 통합해서 쓰기가 참 어렵더군요.

Notion은 주로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Evernote는 일기장으로 Google Keep은 단순 메모용으로 사용합니다. Nirvana는 Todo 용으로 사용합니다. 꽤 오랜기간 Evernote로 일기를 써 왔는데요. 사실 일기 특성상 복잡한 기능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메모장으로도 일기를 쓰기엔 부족함이 없죠. 그래도 일기를 폴더 별로 정리하고 Notion에 업로드하기 애매한 메모들을 Evernote로 관리하기가 좋았습니다.

Evernote의 유료정책이 강화되는 와중에도 무료로 몇 개 정도의 디바이스에서는 동기화를 사용해서 쓸 수 있었는데 최근 디바이스 개수도 줄어들고 뭔가 재정적으로 힘들어서 그런지 유료 업데이트 압박을 많이 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대체제로 사용할 프로그램이 어디 없을까 검색하던 중 Joplin이라는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Joplin

Joplin은 무료 노트 프로그램으로 데스크탑, iOS, Android 등을 지원합니다. UI도 에버노트와 꽤나 흡사하고 노트를 에버노트 처럼 노트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동기화 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Nextcloud, Onedrive, Dropbox, WebDAV, AWS S3 등을 이용해서 멀티 디바이스에서 하나의 저장소에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접근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개인용 NAS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겐 더할나위 없이 좋은 대체제가 될 것 같네요.

 

Joplin 인터페이스

기본 UI 화면은 에버노트와 흡사합니다. 좌측에 노트들을 정리할 수 있는 트리 메뉴가 있고 중간엔 노트 제목, 오른쪽에는 노트 화면이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기능이 많지만 Joplin은 기능면에서 심플합니다. 그래도 노트를 폴더 별로 분리하고 Tag를 지정하는 등의 기본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Markdown 기능

Joplin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Markdown 기능입니다. 개발자 분들은 Markdown에 익숙할텐데요. Joplin에서는 Markdown 형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익숙하신 분들은 작성하는데 한결 편할 것 같습니다.

 

웹 클리핑 기능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웹 클리핑 기능을 쓰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Joplin도 웹 클리핑을 위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저는 웹 클리핑을 잘 사용하지 않다보니 에버노트와 비교해서 평가하긴 어렵지만 Joplin의 웹 클리핑은 '클리핑이 된다.' 수준인 것 같습니다. 미려한 수준으로 클리핑이 되진 않는 것 같네요. 그래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기능들은 충족해주고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분들에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랜 기간 에버노트를 써 왔는데 아쉽게도 작별을 하게 됐습니다. 여러 디바이스에서 동기화가 가능하고 편리한 기능들이 많아서 사용하기 좋았는데 정기적으로 결제를 할 정도로 헤비한 유저는 아니었기 때문에 무료 프로그램을 찾다보니 Joplin으로 넘어 오게 됐네요. Joplin도 자체 Cloud 저장소를 제공하면서 유료로 결제하도록 하고 있는데 본인 저장소에 저장한다면 다른 제약 사항은 없습니다. 저처럼 라이트한 사용자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