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SM5 L43 라구나 2012년형 엔진 부조, 찐빠 증상 점화플러그 교체 후기

우승리 2021. 9. 8. 11:25

 

어느 날 갑자기 엑셀을 밟는데 차가 잘 안 나간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미션 오일 문제가 있나 생각만 하고 별로 신경을 안 썼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차가 시동을 거는데 경운기 같은 소리가 나더군요. 엔진 떨림이 엄청 심해지고 배기관에서는 털털털털 불규칙적인 소음이 났습니다.

 

P 모드에서 아무 조작도 하지 않았는데 RPM이 살짝 흔들리거나 엔진음이 웅! 웅! 하고 크게 났습니다. 그러다가다 주행을 좀 하다보면 괜찮아 지는가 싶었는데요.

 

 

 

영상을 보시면 RPM이 살짝 흔들리고 엔진 소음이 웅~! 웅~!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기 쪽에서는 더 심한 소음이 나구요.

 

엔진 부조 현상으로 검색해보니 이런 경우 대체로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쪽에서 생긴 문제가 많았습니다. 미션 오일 보다는 점화플러그가 노후되어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더라구요.

 

가까운 카센터에서 가서도 물어보니 플러그 오래되지 않았냐고 말씀하시네요. 주행거리가 꽤 된 차이기도 하고 중고로 값싸게 샀던 차라 순정 부품으로 교체 하기엔 금전 부담이 되어 호환 제품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제 차는 SM5 L43 2012년형 LPG 모델입니다. 이 차와 호환되는 부품을 검색했습니다.

 

보통 점화 플러그 가는 김에 코일도 한꺼번에 간다고 하기에 저도 점화코일, 점화플러그를 동시에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점화코일 구매

점화코일 구매를 위해 네이버에서 호환 가능한 점화코일 모델을 찾았습니다. 

 

 

 

평화발레오에서 제작하는 부품의 호환 가능 차량 목록입니다. SM5 L43의 경우 정품 모델의 품번은 17210-15900이고 이 모델의 평화발레오 제품 번호는 IC405입니다.

 

4기통 엔진이기 때문에 점화코일 4개를 구매하면 대략 85000원 정도입니다.

 

 

점화 플러그 구매

 

 

점화 플러그 정품 품번은 PLZKAR7A-8D입니다. 해당 모델의 평화발레오 모델명은 SP2014 입니다. 위 제품으로 검색하면 가격은 대략 하나당 6000원 정도네요. 4개 구입하여 대략 25000원 정도 들었습니다.

 

 

블로우바이 호스 구입

 

마지막으로 블로우바이 호스를 구입했습니다. 보통 점화코일, 플러그 교체를 위해 엔진 쪽 분해를 하다보면 블로우바이 호스가 부식되어 망가진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방문하려고 했던 정비업체에서도 부품을 직접 사간다고 하니 호스도 같이 구입해서 오라고 했습니다. 가격은 배송비 포함 대략 1만원 아래입니다.

 

 

정비업체에서 교체하기

 

아래는 점화코일, 플러그 교체 영상입니다. 작업 참고용으로 올립니다.

 

 

 

영상을 보시면 작업이 생각보다 어려워 보이진 않습니다. 정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면 자가로 충분히 가능한 난이도인데요. 아무래도 장비가 필요하다보니 저는 가까운 정비소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공임나라에 확인해보니 대략적인 공임비는 55000원 정도됩니다. 제가 갔던 정비소에서는 44000원에 작업해주셨네요.

작업시간은 20분이 안 걸렸던 것 같습니다. 쓰로틀 바디 클리닝을 해야할 것 같다고 하셨는데 생각 없이 갔었던 터라 청소는 다음으로 미루기로 했네요.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 후기

 

문제 되었던 찐빠 증상과 심했던 엔진 부조 증상이 없어졌습니다. 엔진 미미 교체를 하지 않았던 터라 아직 잔 떨림은 남아있는데 점화플러그, 점화코일로 생겼던 심한 떨림은 잡혔네요.

정품으로 교체한게 아니라서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으나 당장 생겼던 문제는 잡힌 것 같습니다. 금액은 공임 포함 다 해서 16만 5천원 정도가 들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