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쿠쿠 6인용 식기세척기 CDW-AD0611TS(2022년형) 후기

우승리 2022. 6. 13. 21:38

쿠쿠 6인용 식기 세척기를 구입했습니다.

 

 

식기세척기를 처음 써보는데요. 현재 거주하는 집이 전세집이라 빌트인 형태의 12인용 식기세척기는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6인용 중에 선택해야했는데요. 6인용에서는 SK매직 또는 쿠쿠 중에 선택지를 좁혀서 고민했습니다. SK매직 제품은 50만원대가 넘는 제품이었고 쿠쿠는 30만원대이긴 한데 자동 문열림이 안 된다는 얘기가 있어서 결국 SK매직으로 가야 하나? 망설이던 중 SK매직 제품은 고주파음이 매우 고질적인 문제라고 하더군요.

 

저는 큰 소리가 나는 것 보다 고주파가 더 신경쓰여서 SK매직은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게다가 식기세척기 입문으로 쓰기에 50만원대가 넘는 6인용 식기세척기는 아깝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집만 자가라면 좀 더 보태서 12인용을 선택할텐데 말이에요.

 

다행히 쿠쿠 모델 중 2022년 모델은 자동문열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에서 단순히 자동문열림 기능만 추가된 모델인데요. 그렇다보니 디자인이 이전 모델과 완전 동일합니다. 화이트형, 실버형이 있는데 실버형으로 선택했습니다.

설치는 쿠쿠 기사님이 오셔서 30분 만에 완료해주셨습니다. 물 투입을 위한 호스를 연결하기 위해 조그맣게 타공을 했구요. 물빠짐은 굵은 호스를 싱크대 쪽에 늘어뜨리는 구조입니다.

 

동작 버튼은 간단합니다. '코스선택'으로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내부세척'은 식기세척기 내부를 세척하기 위한 모드입니다. 해당 제품의 단점이라면 하단에서만 물 분사를 하기 때문에 윗면은 잘 안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생깁니다. 상위모델은 2중으로 위, 아래 물분사가 가능한 모델이 있는데 뒤늦게 알고 하단 물분사만 있는걸 샀네요 ㅠㅠ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나 더 디자인 상에 단점은 전면 버튼이 글자가 잘 보이질 않습니다. 화이트형은 전면 패널이 검정색이라 글씨가 잘 보였던거 같은데 실버 모델은 글씨 색과 제품 색상이 거의 비슷해서 밝은 곳이 아니라면 글자가 잘 안보이더라구요. 이게 상당히 불편하네요.

 

 

물빠짐 호스 연결 모습니다. 

 

식기 세척기 문짝 부분입니다. 열려있는 곳에 세제를 넣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고형 형태의 세제는 권장하지 않더라구요. 가루형태를 쓰라고 했는데 태블릿 형태의 세제가 많아서 저는 태블릿 형태의 세제를 약간 부셔서 사용합니다. 

 

그릇을 적재한 모습입니다. 1단형으로 되어 있어서 큰 그릇을 넣기가 좋습니다. 대신 공간 활용면에서는 많은 양의 그릇이 안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며칠 쓰면서 느낀 장점으로는 가격이 저렴한 입문용 식기세척기다. 기본 기능은 적당히 돌아간다. 1단형이지만 그래서 오히려 공간이 넓다. 정도입니다.  세척력은 다른 식기세척기와 비교해보진 않았는데 기본 애벌 세척은 해주는 게 좋더라구요. '자동모드'나 '강력세척'을 하면 세척을 하면 좀 더 잘 닦이긴 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단점으로는 위, 아래 물분사가 안 된다는 점과 수저 통이 쓸데 없이 크고 소음이 꽤 됩니다. 저는 앞서 언급한데로 고주파 보단 일반 소음이 낫기 때문에 불편함은 없는데요. 소리 크기에 민감한 분들은 꽤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세탁기 돌아간다.' 라고 표현합니다. ㅎㅎ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가 나요. 

 

식기세척기의 단점이라면 애벌과 그릇 적재에 생각보다 시간이 들어가네요. 설거지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샀는데 극적으로 시간이 줄어들진 않습니다. 그래도 이전 보다 나은 건 사실입니다.

 

세제로는 에코버와 프로쉬를 사용중인데요. 아직 많은 비교를 해본 게 아니라서 세척력 차이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캐스케이드 플래티넘을 많이들 추천하시던데 나중에 한 번 사서 비교해봐야겠습니다.